블로그스팟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 10분만에 배우기

티스토리를 떠나 블로그스팟으로 이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하는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블로그스팟에 대한 정보가 한국에는 아직 많지 않으며 지금부터 시작하는 단계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과거의 데이터 말곤 새로운 데이터를 찾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법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를 당장 탈출해야하는 3가지 이유!
링크트리 하나로 모든 SNS 연결하기! 5분만에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아래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해당 블로그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목차

블로그스팟, 애널리틱스를 연동해야 하는 이유

구글 블로거

티스토리 타 블로그를 운영해보셨던 분들은 애널리틱스가 블로거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모를 수 있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블로그스팟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이유는 바로 잠재 고객과 어떤 글이 가장 효과가 좋은지? 어느 부분에 클릭이 일어나고 사람들이 어느 영역에서 시선을 주로 갖는지 등의 보고서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애널리틱스에 연동해야 합니다.

만약, 안하고 그냥 넘어 가겠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무료 고 퀄리티 무기를 버리고 싸움에 임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애널리틱스에서 블로그 스팟 주소를 연동하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적용방법 (순서대로)

1. 애널리틱스에 접속해서 왼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 설정

2. 왼쪽 상단 관리자 탭 ->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만들기

3. 계정 이름(필수) 부분에 여러분 블로그를 식별할 이름을 작성합니다.

블로그스팟 가입하기

4.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은 아래와 같이 세팅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애널리틱스, 계정 데이터

5. 속성 이름: 본인 블로그 이름, 시간대: 대한민국, 통화 : 달러$ 선택합니다.

속성이름에 블로그 이름을 작성해주고 보고 시간대는 그리니치 표준시 대한민국 시간, 그리고 통화는 주로 애드센스 계정으로 받으면 달러가 맞으니 미국 달러로 체크를 해줍니다.

이후, 바로 다음을 누르지 않고 고급 옵션 보기를 눌러줍니다!

본인 블로그

6.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On, 웹사이트 URL 입력하기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 체크를 On으로 해줍니다.

이후, 애널리틱스에 연동 할 블로그 주소 URL을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 애널리틱스 4 속성과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 둘 다 만들기 체크, 향상된 측정 사용 설정에 체크 해준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쉽습니다.

유니버셜, 속성

7. 비즈니스 세부정보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항목은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여러분의 종목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업종 카테고리의 여러분 블로그 성향에 맞는 선택을 해주시고 비즈니스 규모는 커다란 사업체의 블로거가 아니라면 작음을 체크한 후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비즈니스

8.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한 후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이 부분은 잘 모르겠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4개를 체크해 주신 다음 만들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기준 보고서 보기를 체크하면 1,2,3,4의 체크가 모두 해제되고 선택이 안되니 아래처럼 맞춰주시면 됩니다.

비즈니스 목표

9. 서비스 약관 계약을 확인하신 후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동의함을 눌러줍니다.

서비스 약관

10. 만들어진 애널리틱스의 연동 태그를 복사해줍니다.

이 과정까지 오면 우선 여러분의 속성이만들어진 것 입니다. Google 태그 설치하기 화면이 뜨면 ‘직접 설치’ 탭의 코드 부분을 모두 복사해줍니다. 아래 이미지 빨간 박스 영역을 참고해주세요

Google ,태그

11. 블로그스팟에 접속하여 ‘테마’ 부분의 HTML 편집으로 들어가 줍니다.

이후, <Head> </Head>사이에 방금 복사했던 코드를 붙여넣고 저장해줍니다.

<Head> 태그는 여러분이 애드센스 코드를 적용할 때, 심어두는 위치와 같습니다. 애드센스 밑이나 그 위에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했던 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스팟

12. 애널리틱스로 돌아가서 웹 스트림 세부정보의 측정 ID 태그를 복사합니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간 다음, 설치 안내 창을 종료하면 웹 스트림 세부정보가 뜰 것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복사해 둬야 할 것은 측정 ID의 G로 시작하는 코드입니다. 아래 이미지에 빨간색 영역으로 체크해둔 부분의 값을 복사해줍니다.

측정 ID

13. 다시 블로그스팟으로 이동해서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 ID’를 클릭합니다.

블로그스팟으로 돌아간 다음 설정 탭에 들어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 ID를 눌러줍니다.

측정 ID 입력

14. 측정 ID 입력 부분에 방금 복사했던 G- 태그 값을 붙여 넣고 저장합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 Id에 방금 복사해둔 G로 시작하는 태그 값을 그대로 붙여 넣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이 과정에서 에러가 없다면 아래의 2번째 이미지처럼 여러분의 G태그가 정상적으로 블로그스팟에 인식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태그 값 저장

인식된 ID

15. 애널리틱스로 돌아가서 데이터 수집을 승인하고 과정을 지켜보면 끝!

이제 다시 애널리틱스로 돌아가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가 뜨게 되는데 여기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이제 여러분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제대로 된 결과나 보고서를 확인하려면 48시간 가량 기다려야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

16. 홈 화면으로 돌아가셔서 여러분 속성에 이렇게 뜨면 완료입니다.

애널리틱스 홈 화면으로 돌아가셔서 여러분 속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아직 받은 데이터가 없습니다’라고 뜰 것입니다.

이는 성공적으로 연결되었지만 아직 연동 및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48시간 이후 여러분이 원하는 데이터 및 보고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팟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길고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막상 하나 씩 시도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응원하며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벌처로 세팅하는 방법 (1단계)
블로그스팟 하위도메인을 입히는 방법, 10분만에 따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