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디퓨전 컨트롤넷 기능 중에서 오픈포즈 에디터를 활용하여 더 자연스럽게 동작을 묘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에디터를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픈포즈 에디터
오픈포즈 기능을 사용하면 뼈대 모양을 토대로 이미지의 동작을 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텍스트로 특정 동작을 입력하는 것은 상당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지만
오픈포즈를 활용하면 별다른 입력 없이 캐릭터의 동작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AI에게 분석을 맡기면 오픈포즈 뼈대가 제대로 안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에디터를 활용해서 마우스로 머리,몸통,팔,다리 등의 동작을 직접 수정해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픈포즈 에디터 설치 방법
OpenPose 에디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이 설치되었다면 매우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아래 이미지와 함께 작성된 설명 글을 보시고 따라서 설치 하시면 됩니다.
1. 스테이블 디퓨전 실행 후 ‘Extensions’를 클릭합니다.
2. Install from Url 탭을 클릭 후 URL주소를 입력하고 설치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Install from URL 탭을 눌러준 다음
Url for extension’s git repository탭에 에디터 설치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에디터 설치 주소는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설치 완료 후 Installed탭으로 이동해서 Apply and restart UI를 누릅니다.
2번에서 설치가 이상 없이 되었다면, Installed 탭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Extensions에 openpose-editor가 설치되었다면 완료 된 것입니다.
Apply and restart UI를 클릭하여 스테이블 디퓨전을 다시 실행해줍니다.
4. 탭에 Openpose Editor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포즈 에디터 기본 사용법
OpenPose 에디터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OpenPose Editor 탭 클릭
2. Add Background Image를 클릭해서 역동적인 동작을 불러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면 우측에 사람 형태를 한 뼈대가 오픈 포즈에서 주로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기존에는 이 뼈대를 마우스로 직접 조작하지 못했지만, 에디터에서는 마우스로 직접 온 몸의 뼈대를 움직여서 입맛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Add Background Image를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불러오면
그 배경을 토대로 포즈를 직접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를 토대로 뼈대를 생성하면 Send to txt2img로 이동합니다.
텍스트로 이미지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에 맞게 뼈대를 구성하고
완료가 되면 Send to txt2img를 눌러줍니다.
만약, img2img를 사용할 것이라면 send to img2img를 하셔도 됩니다.
이 기능은 나중에 다뤄보겠습니다.
4. txt2img controlnet에서 아래의 체크박스를 참고해서 선택해줍니다.
텍스트 투 이미지로 돌아오면 Controlnet에 single Image로
오픈 포즈 뼈대가 이동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Enable = 체크 , Preprocessor = none, Model = ~~~openpose를 선택합니다.
오픈 포즈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 세팅이니 참고 바랍니다.
5. 프롬프트와 각종 기능을 세팅하고 Generate클릭해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Positive Prompt와 Negative Prompt를 입력하고 checkpoint, Vae, 샘플링 메소드 등을 입 맛에 맞게 세팅해준 다음 마지막으로 Generate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6. 결과물 확인 및 비교
오픈 포즈가 어느 정도로 동작을 잘 잡아주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최초, 아래 이미지처럼 오른손은 턱에 붙이고 왼손은 쭉 뻗는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위 이미지를 바탕으로 Open Pose에서 뼈대를 잡아주었고, 이후 text-to-img에서
이미지를 생성한 결과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비슷하게 결과물이 나온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간단하게 해도 이 정도인데 조금 더 신경 써서 만들면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도 쉽게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text 2 img는 한 번에 원하는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니 어느 정도
참고하셔서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팁 및 주의사항
오픈포즈 에디터를 활용할 때, Add background를 가지고 설명 드렸는데
기본적으로 인식하기 어느 정도 쉬운 동작은 Detect기능을 통해 자동으로 image에서 openpose 뼈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조금 틀어진 부분만 수정하면 되니 빠른 작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 포즈를 만든 뼈대와 실제로 만들 이미지의 크기가 다른 경우, 해상도가 망가질 확률이 높으니 되도록 오픈포즈 에디터에서 만들었던 뼈대의 비율과 생성할 이미지의 비율을 비슷하게 생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Open pose Editor의 설치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하나씩 알아가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공부해 나가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컨트롤넷(Controlnet) 설치 방법
스테이블 디퓨전 이미지 비율을 쉽게 조절하는 2가지 팁
스테이블 디퓨전 Hires.fix 업스케일링 2가지 방법
스테이블 디퓨전 Embedding(Texture Inversion) 팁 1분 정리
스테이블 디퓨전 ‘프롬프트 셀렉터’ 설치 방법 (1분이면 충분)